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독서리뷰] '역행자' 서평

by 꾸우주우니이 2023. 5. 6.
반응형

『역행자』 돈·시간·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의 인생 공략집

역행자 베스트셀러 끝물에 한 번 올라타봤다. 요즘 퇴사준비를 해야겠다는 굳건한 마음 때문인지 경제적 자유와 관련 도서를 찾게 된다. 

 

역행자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 목 차 - 

역행자 1단계_자의식 해체

역행자 2단계_정체성 만들기

역행자 3단계_유전자 오작동 극복 

역행자 4단계_뇌 자동화

역행자 5단계_역행자의 지식

역행자 6단계_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역행자 7단계_역행자의 쳇바퀴

역행자

 

88page

자의식 해체 3단계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탐색: 자신의 기분 변화 등을 잘 관찰하고, 이 기분이 어디에서 오는지 확인한다. 

○ 인정: 기분 변화의 이유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현재 자신의 처지와 비교해서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한다.

○ 전환: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걸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 플랜을 만든다.

 ▶ 회사에서 시기 질투하는 직원이 있었고 그 이유를 살펴보니, 나와 비교했을 때 나보다 뛰어난 업무능력과 대인관계 기술능력을 갖고 있다라고 생각했다. 이를 인정하고, 전환으로는 그 동료와 나는 별개의 사람임을 알고 각자의 장·단점이 있음을 알고 나는 업무에서 나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면 될 것이다. 더불어 나는 곧 퇴사를 생각하고 회사일과 별개로 퇴사를 하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는데 최대한 에너지를 쏟는다. 

 

99page

2018년까지 나의 정체성은 사업가였다. 2019년에는 유튜버, 2020년 이후부턴 작가, 그것도 베스트셀러 작가로 정체성을 바꿨다.

 ▶ 2023년 나의 정체성은 성공한 다이어터이다. 72kg → 49kg

 

102page

『부의 추월차선』, 『나는 4시간만 일한다』,『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같은 책을 읽으면서 수익 자동화 개념에 눈을 떴다.

 ▶ 위 3가지 책을 모두 읽었다. 자동화 개념에 눈을 떳으나 나의 삶에는 크게 변화된 점이 없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꼭 실행력을 높여야 겠다.

 

105page

 종종 사람들은 "나는 MBTI가 I형이라서 내성적이야.", "나는 신경성이 높아서 예민해.", "나는 공 운동은 못 해", "나는 A형이라 소심해."라고 본인을 틀에 가둬버리곤 한다. 정체성을 변화시킴으로써 본인만의 틀을 깨버려야 한다. 정체성을 본인의 한계에 가두는 건 순리자들의 특징이다. 

 ▶ 말버릇처럼 해오던 것들을 지금부터라도 중단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해야겠다. 2023년 나의 정체성은 성공한 다이어터이다. 2024년 나의 정체성은 자동수익화를 실현시키는 블로거이자 프리랜서이다.  

 

119page

그래서 무언가가 되고 싶으면, 나 스스로를 믿기보다 환경 설정을 더 중요시 했다.

 ▶ 나도 스스로의 의지를 믿기 보다 환경 설정을 해야겠다. 다이어트가 하고 싶으면 냉장고 안을 다이어트 식품으로 채워놓거나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운동 할 수 있도록 알람을 맞춰놓던가 말이다. 현재는 저녁반 수영을 다니고 있는데 다녀와서 뭘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

 

124page

고칼로리 음식 앞에서 침이 고여도 '이건 내 오래된 유전자의 장난이야'라고 생각하며 참았고, 사업상 라이벌이 나타나도 필요 이상으로 흥분하다가 실수하지 않으려 했다. 

 ▶ 고칼로리 음식 앞에서 써먹어야 겠다. '이건 내 오래된 유전자의 장난이다'  

 

151page

뇌를 성장시키기 위해선 책 읽기와 글쓰기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이 이상의 방법은 없다고 단언한다.

22전략이란 별게 아니다.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걸 말한다.

 ▶ 평소 책 읽기는 했으나 글쓰기는 가끔 쓰는 모닝페이지가 다였던지라 이 참에 한 번 해보려고 한다. 매일 독서와 글쓰기를 실천하고자 한다. 2년간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독해력과 글쓰기 실력이 향상 될 것이고, 성취감은 덤이겠지요. 중간에 멈추지 않고 엉성하더라도 매일 조금씩 실천해야겠다.

 

167page

난 솔직히 당신이 이 책에서 '22전략과 운동', 딱 2가지만 얻어가도 성공이라 생각한다.

 ▶ 이 책 내용을 머리에 모두 담기 어렵다면 딱 2가지 얻어가도록 한다. 22전략과 운동!

 

213page

그래서 실행력이 높은 사람이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쉽게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진정한 자유를 얻는다. 

 ▶ 독서도 좋지만 실행으로 옮기는 것 또한 중요하다. 나는 실천보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실행력을 의식적으로 키울 필요가 있다. 

 

228page

기업의 사장, 책 저자, 유튜버, 온라인 강의 판매자, 주식 투자자, 부동산 투자자, 건물주 등이다. 이들은 시간당 임금을 받으며 직접 돈을 벌기보다는 다른 수단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돈을 번다. 

 ▶ 작가, 유튜버, 강사, 주식과 부동산 투자자, 건물주 모두 되고 싶은 것들이다. 22전략과 운동등으로 뇌를 활성화 시키고 메타인지를 높여 한 단계씩 하고 싶은 것들을 해치워 나가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235page

역행자가 된 수십 명의 자수성가 부자들의 5가지 공통점을 소개하겠다. 

○ 정체성 변화

○ 20권의 법칙

○ 유튜브 시청

○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