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책, 독서] #2. 나는 승무원이다! _ 박미화

by 꾸우주우니이 2020. 4. 20.
반응형

나는 승무원이다! 박미화 지음

오늘 소개할 책은 항공과 입시 분석 및 면접 비법을 한 권에 ‘나는 승무원이다!’ 고등학생 때 꿈꿔봤던 직업 ‘승무원’. 25살인가 27살에 문득, 미련이 남아 한 번 도전해볼까? 생각했다가 나이를 핑계대고 관뒀다. 이 책을 발견하고 한 번(아니 두번이구나!) 꿈꿔봤던 승무원 어떻게 준비하는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작가소개: 박미화

대학 재학 중 카타르항공 한국인 1기 승무원으로 입사해 세계의 하늘늘 누볐다. 이후 경험의 반경을 넓히고자 오리엔트 타이항공 기내통역사로 들어가 해당 사에서 비행 생활을 마무리한다. 유니폼을 벗은 뒤에는 호텔, 무역회사에서 일하며 여느 이십대와 다르지 않은, 삶의 방향을 고민하는 시기를 보낸다. 고민이 헛되지 않았던 것이, 길지 않은 인생에서 자신이 최고의 보람과 행복을 느낀 때는 ‘승무원’이라는 목표를 향해 부단이 노력하던 무렵이었음을 알게 된 것이다. 결국 다양한 분야에서 일한 경험을 살려, 모교인 제주대학교에서 승무원 꿈을 꾸던 시절의 자신을 닮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컨설턴트로서 학생들과 함께 진로를 모색하는 새 인생을 시작한다. 이후 승무원 양성 학원은 물론 부천대학교, 광주보건대학교, 한국항공전문학교 등에서 강의 경험, 승무원 채용 면접관으로서 얻은 경험을 항공사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과 나누는 일을 9년째 계속해 오고 있다. 현재 제주관광대학교 항공서비스과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지은 책으로는 ‘항공사 승무원 합격 비밀노트 완결편’, ‘외국항공사 면접 지침서’가 있다.

프롤로그 / 승무원을 꿈꾸는 청소년에게

작가가 승무원을 꿈꾸는 청소년에게 선배로서 한 가지 부탁하는 내용이 나온다. “‘나는 승무원이다.’라는 책 제목처럼 일상생활에서 ‘나는 승무원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말하고 행동하고 미소지으라는 것. 그렇게 한다면 여러분은 곧 항공서비스과 입학을 손에 넣을 것이요, 가까운 미래에 그 미소을 캐빈으로 가져가 손님을 맞으며 하늘을 날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외모가 다는 아니라지만 솔직히 얼굴예쁘고 키크면 합격할 확률이 더 높지않을까? 라는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던 내게 이 문구는 깨달음을 줬다.

미인대회 트로피가 승무원 면접 합격을 견인했다기보다는 미인대회 출신 지원자가 해당 대회에 참가하면서 얻은 다양한 부수적인 경험과 입상을 위한 노력, 엄격한 트레이닝 등이 승무원 면접을 보는 데 도움이 되었고, 결과적으로 지원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었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

아! 외모가 아니라 승무원이 되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간과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핍은 결점이 아니다. 가능성이다.

승무원 준비생들은 이 점을 기억해야 한다.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나 부정적으로 작용할 요인이 있다면 이를 덮고도 남을 강점을 키워나가는 현명함이 필요하다는 것!

이 점은 승무원 준비생들뿐만이 아니라 결핍, 결점을 갖고 있는 우리 대부분의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 같다. 부족한 부분만 보고 안된다고 생각하기 보다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나에게 더 이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승무원이 될 수 있을까?(자가 체크 리스트)

  나를 점검해보는 도구 자가 체크리스트로 승무원에 적합한지 확인 해볼수도 있다. 51개 내용 중 48개 이상에 해당되는 지원자라야 합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나는 27개 나왔다 ㅎㅎ 의지 항목에서 0개......

자가체크리스트1.(미소, 외모, 목소리톤과 말투)
자가체크리스트2.(적성, 의지, 객관성)

자가체크리스트에서 본인과 같이 낮은 점수가 나왔더라도 개선사항은 충분하니, 부족한 점을 보완해나가며 충실히 준비하면 될 것 같다. (그러니 전국에 예승이분들 화이팅!)

항공관련학과 대학
항공관련학과 대학

항공관련학과들이 수록되어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이 부분을 참고해서 청소년들은 원하는 대학교를 정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정리가 참 잘되어 있다💛💛💛)

항공서비스과 면접 준비

항공서비스과 면접 준비내용들도 준비되어 있으니, 학생들은 미리 자신만의 스토리로 면접 시나리오를 준비할 수 있겠다.

기내방송문
기내방송문

평소 승무원들이 방송하는 내용들이 궁금했는데 다양한 기내방송문 내용이 수록되어있어서 제일 재밌는 부분이기도 했다. 승무원 톤으로 따라 읽어보기를 시도했지만 3초도 안되서 포기(어색하고 오그리토그리....). 나는 승무원 되는 거 쉽지 않겠다😅

항공사 면접 준비 리스트

항공사별 면접 준비! 국내외 항공사별 지원자격과 채용절차, 면접 예시문등이 담겨져있다. 승무원으로서 제일 중요한 자격은 *영어*

높은 영어점수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외국인들을 만나는 직업특성상 영어구술능력은 필요조건이 아닌 필수조건이라고 생각한다.

국내항공사
외항사

나는 특히 국내항공사보다 외항사가 매력있는데, 외국인노동자(?) 신분으로 다른나라에 거주하는 것도 굉장히 매력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책을 읽는 동안 승무원을 준비하는 예승이가 된다면 나는 이 시점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상상해봤다.

당장 도전해볼 것은 아니지만 상상만으로도 즐거웠다. 그리고 스물 다섯인가 스물 일곱쯤에 늦었다고 생각하며 포기했던 그때에 나처럼, 포기하고 있을 20대 후반의 누군가에게 늦지 않았다고 이야기 해주며 용기를 주고싶다.(결국 나에게 하는 이야기인듯)

독서기록
책이름: 나는 승무원이다.
작가명: 박미화
출판사: 밝은누리
독서기간: 2020.04.17.(금)

반응형